3단 흐름 다이어그램

흐름과 상승을 한번에 표현하는 3단 계단 흐름도 만들기

파워포인트를 만들다 보면 3단 구조를 만드는 경우가 많이 있죠? 하지만 내가 만들면 뭔가 이상하고 답답하고 예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파워포인트의 기본 도형만을 사용해서, 깔끔하고 손쉽게 3단 계단형 흐름도를 한번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조 만들기

3단 흐름 다이어그램
사각형 3개와 평행사변형 2개로 계단의 옆모습을 만듭니다
  1. 3단 흐름도를 만들기 위해서 삽입-도형에 들어가서 직사각형을 만듭니다. 그리고 컨트롤을 누르며 마우스 드래그를 하며 2개 더 복사를 합니다. 3개를 만들었다면 각 도형의 사이를 조금만 띄워줍니다.

  2.  3개의 사각형이 가로와 세로 간격이 모두 동일하게 조절합니다. [홈]-[정렬]에서 ‘가로 간격을 동일하게’, ‘세로 간격을 동일하게’를 누르면 각 간격을 동일하게 할 수 있습니다.

  3. 약간 두꺼운 감이 있다면 조금 더 얇게 조절을 합니다. 

  4. 사이 공간을 채우기 위해서 평행사변형 도형을 사용합니다. 첫번째 사각형 오른쪽 아래 꼭지점과 두번째 사각형 왼쪽 위 꼭지점이 맞게 평행사변형을 만듭니다. 평행사변형을 양 꼭지점에 잘 맞추면 점선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너무 얇으면 이상해 보이기 때문에 사각형의 세로 길이와 비슷해 보이도록 조절합니다. 평행사변형을 채웠다면 다른 빈 공간에도 복사를 해서 채워줍니다.

입체로 만들기

3단 흐름다이어그램 2
3차원 서식에서는 깊이를, 3차원 회전에서는 Y축 값을 변경합니다
  1. 모든 도형을 선택해서 Ctrl+g를 눌러 그룹화합니다. 

  2. 마우스 우클릭을 눌러 도형서식으로 들어갑니다. 효과부분으로 들어가주세요. 3차원 효과가 아니라 3차원 회전으로 들어갑니다. 3차원 원근감의 처음 것을 살짝 눌러 주세요. 뭔가 살짝 변화가 생긴 게 보이실 거예요. 이렇게 회전 서식을 적용하면 각도를 변경했을 때 변화가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단은 첫 옵션만 적용합니다.

  3. 지금은 딱 종이같은 얇은 면 상태입니다. 부피감을 주위에서 3차원 서식으로 이동해서 깊이 값을 많이 늘려줍니다. 전 500으로 설정했습니다. 

  4. 다시 3차원 회전으로 이동합니다. 깊이가 생겨서 늘어난게 보이지만 윗면이 잘 안 보이죠? 이 윗면을 보여주기 위해서 y축의 값을 1도 혹은 2도 바꿔가며 본인이 원하는 각도를 적당히 찾아주세요. 전 3도로 설정하겠습니다. 각도설정이 끝난다면 ‘원근감’ 옵션의 숫자를 조절하며 모양을 살짝 조절합니다.

  5. 모양설정이 끝났다면 윤곽선을 제거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하나의 도형처럼 보입니다.

컬러링

3단 흐름 다이어그램 3
회색으로 변경 후, 3차원 서식에서 조명과 재질을 변경합니다
  1. 색깔은 단색채우기로 이동해서 옅은 회색으로 바꿔줍니다.

  2. 이렇게 단색으로만 채워도 되지만 좀더 디테일을 더해보겠습니다. 다시 3차원 효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재질이란 옵션이 있죠? 지금은 부드러운 무광택으로 설정되었을 겁니다. 그 옆에 있는 무광택으로 변경해주세요. 그리고 조명을 세점이라고 선택된 것을 균형있게로 바꿔 주세요. 이러면 각 면의 색깔 차이가 많이 나지 않기 때문에 좀 더 은은한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3. 하지만 그래도 어느 부분은 너무 진하게 보일 수 있겠죠? 이럴땐, 각도를 살짝살짝 조절해서 면의 색깔이 생각보다 차이가 덜 나도록 설정합니다. 꼭 주의하실 점은 앞면과 윗면의 색깔 차이가 너무 심하게 나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그래야 텍스트들의 가독성에 영향을 덜 줄 수 있습니다.

원 만들기

3단 흐름 다이어그램 4
원의 윤곽선 종류를 바꾸고, 반투명 타원을 그림자처럼 만듭니다
  1. 이제 원을 만들어서 이 위에 개체를 넣어볼까요? 원을 만들때는 Shift를 눌러 정방형 원이 되도록합니다. 안쪽은 흰색으로 채우고, 윤곽선의 색깔은 기본색에서 짙은 남색을 선택합니다. 두께는 적당히 늘립니다. 일단 10pt 정도로 말이죠. 단조로운 모습이 싫다면 아래 옵션에서 겹선의 종류를 바꿔줍니다. 손쉽게 디테일을 더 할 수가 있죠? 

  2. 아래쪽 부분에 원이 살짝 떠 있는 듯한 느낌을 내기 위해서 그림자를 만들어 줄 겁니다. [삽입]-[도형]에서 타원을 누릅니다. 그리고 살짝 작고 얉게 크기를 조절해주세요. 색깔은 검정색으로 변경합니다. 너무 진하기 때문에 투명도를 조절합니다. 저는 80% 정도로 변경할게요. 그리고 윤곽선을 제거합니다. 이렇게 연한 검정 타원을 이용해 그림자를 만들면 깔끔한 그림자 느낌을 낼 수 있습니다. 

  3. 만약 좀 더 실제같은 그림자를 만들고 싶다면, 원이 선택된 상태에서 [그리기 도구]-[서식]으로 이동합니다. 도형 효과 중 부드러운 가장자리로 들어가면 가장 아래 가장자리 옵션을 눌러 주세요. 그리고 수치를 적절히 조절하면 끝부분이 흐릿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너무 찌글찌글 하지 않게 보이는 게 중요해요.

  4. 그림자와 원의 위치를 맞추고 2개를 선택해서 Ctrl+g, 그룹화를 합니다. 그리고 Ctrl을 누르며 마우스 드래그를 해서 가운데와 오른쪽 부분에 적절히 배치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