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 as is, to be

PPT잘만드는법 | 보고서 필수! As-is, To-be 손쉽게 만들기

제안서에 많이 쓰이는 As-is, To-be를 만들어 보도록 할 텐데요. As-is, To-be는 ‘현재 상황은 어떻고, 앞으로 어떻게 더 발전시키겠다’라고 사용하는 내용을 만들 때 정말 많이 사용되는 구조입니다.

단순히 원 두 개를 놓고 가운데 화살표를 두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간다는 흐름을 표현하는 것보다는 도형을 만들어서 앞으로 할 일들을 강조하는 내용을 만드는 방법을 쉽게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쪽에 박스 만들기

as-is_to-be

 

사각형 4개를 이용해 양쪽에 각각 배치합니다

  1. 삽입-도형에 가셔서 사각형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각형을 적당히 길게 만들어 주고요. Ctrl+Shift를 눌러서 수직이동 복사를 해 보겠습니다. 점선이 딱 나타날 때가 보이시죠? 사각형이 딱 붙었을 때의 모습입니다. 아래로 내용을 넣을 수 있게 적당히 길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이 두 개를 모두 선택을 해서 Ctrl+G를 눌러, 그룹을 만들어 주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왼쪽 부분에 현황 내용이 들어가겠죠?

  2. 좀 더 강조할 부분을 만들기 위해서 Ctrl+Shift를 눌러서 수직이동 복사합니다. 그리고 조금 더 키워주는거죠. 왜냐하면 이쪽이 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좀 더 크게 만들어 주는 겁니다. 그리고 이제 이 둘을 잡아서 홈 탭에 가서 정렬-맞춤-중간으로 합니다.

가운데 사다리꼴 배치

as-is_to_be

 

가운데에 사다리꼴을 배치합니다

  1. 이제 사각형 사이만 꾸며주면 되겠죠? 왼쪽 부분이 뒤에 가 있고 오른쪽 부분이 좀 더 앞에 와 있는 느낌을 내기 위해서 이 가운데 부분에 사다리꼴 이용해서 만들어 줄 겁니다. 삽입-도형을 가서 사다리꼴을 찾습니다. 기본 도형에 사다리꼴이 있어요. 이렇게 눌러서 길게 만들고요. 회전축을 돌려줍니다. 이 때 Shift 키를 누르며 돌리면 15도씩 끊어져서 돌아가기 때문에 90도를 딱 맞춰 줄 수가 있어요.

  2. 위치를 아래쪽에 맞춰 줘야겠죠? 사다리꼴과 오른쪽 부분을 선택한 후에 홈탭-정렬-맞춤에 가서 아래쪽 맞춤을 해줍니다. 이 부분과 맞추기 해서 수평이동을 하겠죠. Shift를 같이 계속 눌러 주세요. 점선이 딱 나오시는 게 보일 겁니다 딱 맞춰 주고 이제 윗부분도 살짝 맞춰 주세요. 왼쪽 것도 일단 붙여 줍니다.

  3. 삐뚤어진 부분만 맞춰 주면 되겠죠? 이 부분은 사다리꼴의 노란점을 이용해서 맞춰줍니다. 그런데 사다리꼴이 옆으로 너무 길면 앞쪽으로 튀어나온 듯한 느낌이 좀 약하게 들어요. 그래서 이걸 살짝 좁힙니다. 이렇게 다시 또 다시 맞춰 주고, 틀어진 사선은 노란점을 이동해서 다시 맞춰줍니다.

  4. 기본 구조는 되게 단순해요. 이렇게 도형 5개로 만들 수가 있습니다. 구조를 다 만들었다면 전체를 선택하고 Ctrl+G를 눌러 그룹지어 줍니다. 다시 화면 가운데로 맞춰줍니다. 정렬-맞춤-가운데 맞춤을 해주세요. 이제 전체 크기를 적당히 늘려줍니다. 가운데부터 크게 만들기 위해서 Ctlr+Shift를 누르고 키워줍니다.

컬러링

as-is_to-be

 

as-is는 회색처리, to-be는 색깔을 입혀 강조합니다.

  1. 이제 색깔을 칠해 볼까요? 일단은 윤곽선은 다 없애 줄게요. 삽입-[홈]탭에서 도형 윤곽선을 없애줍니다. 현황 부분은 회색처리를 해줄겁니다. 왜 회색 처리를 해주느냐? 현재 부분은 모두 다 알고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디자인상 앞으로 해야 할 일에 강조를 하기 위해서 입니다. 더 강조할 부분은 스포이드 기능을 이용해서 색깔을 찍어주세요. 색깔이 뭔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색을 말씀드리면 39, 181, 143을 입력해 주세요. (좌우 타이틀 색깔 넣기)

  2. 이제 가운데만 잘 처리해 주면 됩니다. 우클릭을 도형 사실 들어가고요. 단색이 아니라 그라데이션으로채울 겁니다.

  3. 연필 모양의 중지점을 양쪽 끝에 가져다 놓습니다. 한쪽은 색깔은 연하게 연한 회색을 주고요. 한쪽은 좀 더 진한 색을 넣습니다.

사다리꼴에 색깔입혀 입체감 내기

as-is_to-be

 

사다리꼴에 그라데이션을 적용해서 입체감을 만듭니다

  1. 사다리꼴 부분만 그라데이션을 사용하면 to be 부분을 보다 부각할 수 있습니다. 사다리꼴에 그라데이션을 적용합니다.
  2. 종류는 ‘선형’, 각도는 ‘0도’로 변경합니다.
  3. 중지점은 양쪽 끝에 2개만 남기고 모두 지웁니다. 왼쪽 중지점은 연한 회색, 오른쪽 중지점은 왼쪽보다 진한 회색으로 변경하면 우리가 원하는 to be 부분이 튀어나온 as is, to be 모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